Copy

* 다음 일분톡은 2021년 1월 6일 찾아갈게요!
 
일분톡 구독하기
테크트렌드
2021 주목받을 테크 & 스타트업
 
우선 2021 핫할 테크5를 소개한다.

1. A to AI
스테디셀러 인공지능이 2021엔 베스트셀러가 되겠다. 팬데믹 기간에 수집된 어마어마한 데이터를 분석하고 처리해야 할 주인공이 AI이기 때문이다. 특히 하나 가르치면 10을 아는 머신러닝 기술에 펀드자금이 몰리고 있다. 더불어 챗봇 등의 서비스 분야에서 AI 활약이 돋보일 전망.

2. 자율주행차
나온다 나온다 하면서 완전 자율주행차는 여전히 안(못) 나오고 있다. 우리는 안다. 자율주행차는 5단계까지 나뉘고, 사람없이 혼자 운전하는 최고봉 5단계가 아직 무리수라는 걸. 그러나 미래 자동차는 자율주행이 이미 점찍어놨으니 투자는 계속되고 있다. 애플도 확실하게 얘긴 안했지만 자율주행 전기차가 될거란 분석이다. 테슬라, 도요타, 웨이모, 혼다 등의 플레이가 기대된다.

3. 두둥실 클라우드
아마존, 구글, MS를 기반으로 클라우드 서비스 이용이 확산되겠다. 데이터 사용에 대한 수요가 증가하니 이제 클라우드는 선택이 아닌 필수가 될 듯.

4. XR, VR, AR
역병이 낳은 최대 수혜 테크이지 않을까. 격리 생활이 길어지다보니, 실제로 만나지 않아도 실제로 만난 것처럼 할 수 있는 가상현실 기술이 업그레이드됐다. 원격진료, 원격근무 등이 좀 더 보편화되겠다.

5. 초초시대 파브지
이 모든 걸 가능케 하려면 인터넷이 겁나 빠르고 안정적이어야 한다. 아이폰도 5G에 뛰어들었고 렉 없는 시대가 곧 열리겠다.

 

팬데믹 시대, 스타트업에 투자하려는 돈줄이 막히면서 전세계 신생 기업들은 최악의 상태에 빠졌다. 다행히 코로나 백신이 등장하고 '정말 기술'이 필요한 대기업이 조금씩 지갑을 여니, 스타트업들도 다시 자금조달에 뛰어들고 있다. 2021년에 수익 창출이 기대되는 테크기업 5인방을 소개한다.

1. UiPath
이제 대부분의 업무는 자동화되지 않을까? 로봇 자동화 프로세스(RPA)가 뜰 수밖에 없는 시대다. UiPath는 RPA용 플랫폼을 개발하는 소프트웨어 기업으로, 파이낸셜타임즈 1000위에서 1위를 차지한 곳이다. 설립된 지는 15년됐고, 기업가치가 작년 70억 달러에서 1년 만에 102억 달러로 뛰었다.

2. Flipkart
월마트가 인수한 인도의 이커머스 기업. IPO를 준비 중이다. 상장한다면 기업가치가 400억~450억 달러로 전망된다. '18년 월마트가 210억 달러에 인수했으니, 훨씬 남는 장사다.

3. Stripe
바이러스가 무서우니 지폐 아닌 온라인 결제가 성행했다. 스트라이프같은 기업이 흥할 수밖에 없는 배경이다. '19년 1월 이후 스트라이프의 평가액이 225억 달러에서 360억 달러로 증가했다. CEO는 세계 최연소 억만장자, 일론 머스크가 투자한 기업으로도 유명하다. 수익 창출을 위한 장타/단타 스타트업 스톡 옵션으로 꼽힌다. 

4.
 Alibaba Cloud 
아마존이 주도하는 클라우드 산업에서 무섭게 떠오르는 신흥 강자다. 알리바바 클라우드 매출이 올해 2분기 기준, 전년 대비 59% 증가한 21억9천만 달러를 기록한 것. 중국의 디지털화가 급변하고 있으니, 아마존=1등은 영원하지 않을 것이다.

 

5. Coursera
2012년 스탠포드대학 교수가 만든 온라인 교육 플랫폼이다. 올해 기업 평가액이 25억 달러로 뛰었고, 7월엔 시리즈 F 펀딩으로 1억3천만 달러를 모금했다. 이미 29개국에 걸쳐 파트너들이 있으며, 팬데믹 시대가 되면서 놀라운 성장세를 보이고 있다.   

1분 토킹

1. 테슬라가 인도 시장 진출을 공식화했다. 인도의 전기차 시장 전망이 밝기 때문. 인도 정부는 해외 기업 유치를 위해 특히 전기차 산업을 집중 육성하고 있다. 중국, 독일에 이은 테슬라의 대규모 투자처가 '인도'가 되겠다.

2. 중국 기업 죽이는 건 중국 정부란 말이 있다. 알리바바의 추락이 계속되고 있다. 앤트그룹의 IPO 기대감에 시총이 8590억 달러에 육박했다가 갑작스런 취소로 5860억 달러(24일)까지 떨어졌다. 중국 정부의 '마윈 때리기' 다음 타깃이 본인이 될까봐, 텐센트, 징둥닷컴 등이 불안해하고 있단 소식이다.   

3. 셀럽들이 많이 찾는 대형 성형외과 Hospital Group이 랜섬웨어 공격을 받았다. 환자들 데이터를 빼가 before-after 사진을 공개하겠다고 협박하는 중. 성형뿐 아니라 체지방 감량 전문병원이기 때문에 굉장히 민감한 사진들이 유출된 것이다. 일반적으로 법 집행기관은 절대 범죄자에 돈을 지불하지 말라고 당부하는데 범죄 기업을 더 키우는 격이기 때문. 그러나 올해 사이버 범죄가 급증해 해커들이 벌어들인 돈만 250억 달러로 추산된다.

오늘도 내일도 재미있게 살아요 우리! 2021 새해 복 많이 받으세요 
 
 카톡공유 (꾸욱 누르기)
페북공유 페북공유
트윗 트윗
오늘 일분톡 연말결산 어땠나요
제휴 및 협찬&광고, 기타 모든 문의사항은 여기로
morning@ilbuntok.com
Facebook
Instagram
ilbuntok 일분톡

수신거부
Copyright 2020 ILBUNTOK,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