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opy
2021. 3. 1 (월)

• 인스타카트의 무한질주
• 반도체 공급 부족 심화
• 코인베이스 IPO 가즈아
• [1분토킹]
Facebook
Instagram
일분톡 구독
[app] 아마존같으면서 안같은 인스타카트
 
미국판 마켓컬리, 아마존이 경계하는 그 곳은 어디?

바로 인스타카트다. 아마존 직원이 퇴사해 만든 것이 10년도 안돼, '아마존 프레시'를 누르고 북미 최대 식료품 배달 서비스가 됐다. 

무섭게 성장한 포인트

국내에선 아직 생소한, 미국에선 날개 달고 성장 중인 인스타카트는 '식료품계의 우버'라 불린다. 갖고 있는 제반 시설은 0, 주변 인프라를 연결해주는 플랫폼 기업이란 의미다.

앱에서 식료품을 주문하면 인스타카트 쇼퍼가 대신 장을 봐서 1~2시간 내 배달해 준다. 팬데믹 시기에 더 핫하게 떠오른 것은 당연지사. 작년 3월 주문량이 전년 동기 대비 500% 이상 늘었다고. 쇼퍼도 팬데믹 발생 2달 만에 30만 명 넘게 충원했다.

흔히 인스타카트의 성공요인으로 3무 원칙이 꼽힌다. 1)물류 창고가 없고 2)재고도 없으며 3)운송트럭도 없다. 제휴 맺은 전국 식료품점이 물류창고이며, 그러니 재고가 있을 수 없으며, 쇼퍼가 자차로 배달하니 운송트럭도 필요 없다. 그만큼 리스크를 줄일 수 있는 것.

식료품 넘어 atoz?

아마존이 서점에서 시작해 없는 것 빼고 다 있는 온라인 상점이 됐듯, 인스타카트도 식료품 이상의 제품을 하나 둘 끌어들이고 있다. 최근 드럭스토어 
Walgreens와 손잡고 처방전 없이 살 수 있는 의약품, 미용용품, 기타 약품을 당일 배송하겠다고 발표했다. 지난 8월엔 월마트와 제휴해 식료품, 홈 장식, 전자제품 등을 납품했다. 아마존 경쟁사와 손잡고 아마존과 차별화된 전략을 펼친 셈.

거의 모든 활동 공간이 온라인으로 옮겨지는 시대, 인스타카트는 온-오프를 잇는 '플랫폼 기업'으로 포지셔닝에 성공한 것이다. 올해 IPO를 예정하고 있으며, 지난 10월 마지막 자금조달에서 177억 달러의 기업가치를 평가받았다. 



 
[반도체] 부족하다는 건 비겁한 변명입니다아아
반도체 플렉스 외쳐볼까
 
테슬라 모델3 생산이 2주 동안 중단된다. GM 등도 조립 라인을 멈추고 있다. 머선 일이고! 반도체 칩 부족 현상 때문이다. 

일분톡이 여러번 언급했던 반도체 생태계를 다시 짚어보면, 

1. 설계부터 생산까지 다하는 종합기업 > 인텔, 삼성전자, SK하이닉스
2. 설계만 하는 팹리스 > 애플, AMD, 엔비디아, 퀄컴
3. 위탁받아 제작만 하는 파운드리 대만 TSMC 1위  (2위가 삼성)
4. 마지막 후공정 전문 회사

 

바로 저 3번이 렉 걸려버린 것. 공급자는 한정되어 있는데, 전기차 중심으로 반도체 수요가 급증하면서 반도체 부족 현상이 생긴 것이다. 설상가상, 최근엔 미국 텍사스주에 혹한이 몰려와 삼성전자 공장 등이 가동을 멈췄다. 반대로 대만은 가뭄 현상이 일어나 TSMC 생산 공정에 어려움을 겪고 있다. 이런 반도체 부족 현상은 3분기까지 이어질 거란 전망이다. 

공급망 다시 만들라

그래서 조 바이든이 '스탑-'을 외쳤다. '핵심 사업의 공급을 해외에 의존하면, 갑자기 뭔일이 벌어져도 우리가 손 쓸 수 없잖아? 앞으론 미국 내에서 해결할 수 있는 방법을 마련하도록!' 라고 명령한 것이다.

그런데 아직 미국의 반도체 기술은 아시아 등을 따라잡지 못하니, '그럼 잘하는 애들을 미국으로 불러들여!' 라는 방법을 쓸거란 전망이다. 그래서, '우리가 투자 겁나 할거니까 우리나라에 들어와서 공장 돌려~ 세제도 겁나 혜택주고 인센티브도 팍팍 줄게!'라는 입장이다.

 

그럼 삼성전자 등은 쌍수들고 좋아하기만 할까? 한 걸음 더 들어가면 참으로 복잡미묘해진다.

미국이 공급망을 재편하는 과정에서 '중국, 너네는 빼고'라고 할 가능성이 높기 때문이다. 그냥 '중국만 빼고'면 다행이건만, 삼성이나 동맹국들에 '엄청나게 지원해줄테니까 대신 중국과의 거래는 축소해야해'라고 요구할 수도 있다. 우리나라 기업들의 주요 고객은 '중국'을 빼곤 얘기할 수 없기 때문이다. 



 
[coin] 비트코인 몰고 나스닥 가즈아
 
미국 최대 가상자산 거래소 코인베이스가 25일 나스닥에 1000억 달러의 직상장을 신청했다. 상장된다면 '코인' 종목명으로 거래될 예정. 만약 페이스북의 1040억 달러를 넘으면, 미국 IT 기업의 상장 기록을 다시 쓰게 된다.

코인베이스 브리핑('20년 4분기 말 데이터)
> 이제까지 코인베이스에서 거래된 금액=4560억 달러
> 거래소에 저장된 금액=900억 달러
> '19년 매출 5억 3천 300만 달러에서 '20년 13억 달러로 증가
> 코인베이스 이용자 수=4300만명
> 코인베이스 전체 재산 중 가상자산 비중=약 30%

그래서 지금 비트코인 가격이 얼마?

 

28일 기준 4만6천 달러


 
[1분토킹]  포켓몬고/로빈후드/페북

1. 포켓몬스터 나이가 25살이나 됐지만 아직도 핫하다는 건 그리 놀랍지 않다. 시대에 따라 다양한 변화를 주고 있기 때문이다. 특히 작년은 포켓몬스터가 2번째로 높은 수익을 번 해인데, 순이익만 1억 4300만 달러로 전년보다 14.8%나 증가했다. 어린이 게임으로 나온 것이지만 증강현실 포켓몬고가 성인들까지 사로잡았으며, 특히 작년이 포켓몬고 탄생후 가장 높은 수익을 올린 해였다. 덧붙이면 포스트 말론이 포켓몬스터 25살 기념 가상 콘서트까지 개최했다.

2. 그래서 로빈후드가 조만간 IPO에 성공할까? 게임스탑 대란에서 한순간에 이미지가 추락했지만, 오히려 이로 인해 만천하에 로빈후드 석자를 알리게 된 셈이니 최고의 무료광고라는 시선도 있다. 서서히 이미지를 회복하며 이용자 증가, 브랜드 인지도, 평가 등이 강세를 보이면서 IPO를 앞두고 기업가치가 더 높아질 것이란 분석이다.


3. 페이스북이 조만간 스마트 글래스를 출시할 예정인데, 여기에 안면인식 기술을 넣을까 말까 논의 중이라고 한다. 현재 논란의 여지가 있는 안면인식 기술을 스마트 글래스에 넣으면 법적으로 허용되는지 여부를 검토해야 한다. 페북 안경을 쓰고 다른 사람의 얼굴로 그를 검색할 수 있다는 것이... (생각만으로 섬뜩한데) 현행 주법상 불가능할 여지가 더 높다.


 
오늘은 빨간날, 그래서 좀 심플하게 찾아온 일분톡 어땠나요?
3초컷
테크월드의 재미를 친구와 공유해 주세요. 더 멋진 일분톡이 될게요!
Share Share
Tweet Tweet
제휴 및 협찬&광고, 기타 모든 문의사항은 여기로
morning@ilbuntok.com

ilbuntok 일분톡
강남구 봉은사로 317

Copyright 2021 ILBUNTOK.  All rights reserved.
수신거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