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opy
2021. 3. 25 (목)

• 많은 분들이 요청하신 '인공지능 특이점' 하나만 팝니다.
Facebook
Instagram
일분톡 구독
인공지능이 '찐지능'이 되는 날
 
인공지능은 말 그대로 인간이 인위적으로 만든 지능이다. 레알이 아니란 의미.
그런데 영화를 보면 로봇이 '엄마, 나도 사랑해줘요'를 외치는가 하면, 인간 주인에게 애정과 질투를 느끼기도 한다. 영화니까~ 라고 할 수 있지만 생각보다 빨리 현실이 될 수도 있을 것 같다. 바로 인공지능 특이점에 대한 얘기다.

나무위키에서 정의를 찾아보면

인공지능이 인간의 지능을 넘은 시점부터 매우 빠른 속도의 학습과 연쇄적 자체 개량을 통해 지능폭발을 일으키게 된다. 인류 역사에 필연적으로 발생할 변곡점=초지능이 탄생하는 시점=비생물학적 지능의 총합이 생물학적 지능의 총합을  넘어서는 시점을 특이점이라고 부른다. 

복잡하다... 일분톡 해보면, AI가 인간보다 겁나 더 똑똑해지는 그 순간을 특이점이라고 한다. 그럼 그때가 언제인가? 미래학자 커즈와일은 2005년에 쓴 '특이점이 온다'란 책에서 그때를 2045년으로 점쳤다. 생각보다 그리 머지않은 미래다. 그리고 코로나19로 AI가 급속도로 발전하게 되며, 그때가 더 빨라질 거란 전망도 있다.


* '특이점'이란 말이 최초로 나온 건 1950년대다. 헝가리의 한 수학자가 "기술 발전 속도가 점점 빨라져 언젠가 기술이 인류의 삶을 송두리째 바꾸는 특이점이 올 것"이라고 한 것. 


어떻게 가능할까?

AI가 AI를 만들면 가능하다. 과거  AI는 인간이 던져준 엄청난 데이터를 학습한 후 새로 입력된 데이터 의미를 파악하는 단계였다. 즉 인간이 모르는 건 AI도 모른다. 그러던 AI가 벌크업하기 시작하는데... 의미를 뺀 데이터를 던져줘도 AI가 스스로 의미를 추론하기 시작한 것이다. '추론' 능력이 향상되면, 인간이 모르는 것도 AI는 알게 되는 순간에 도달한다(벌크업이 거의 헐크 수준). 바로 이렇게 된 순간이 인공지능 특이점이다.

용서치 못할 청출어람

제자가 스승보다 더 낫다는 청출어람. 그런데 저 제자가 기계라면 과연 스승은 흐뭇해할까? 인간이 AI를 개발하는 건 '삶을 좀 더 편하게 만들려는 것'이지, '기계가 인간을 뛰어넘는 걸' 원하진 않을 것이다. 즉, 뛰어난 AI를 만드는 건 맞지만 전제 조건이 '인간이 통제할 수 있을 정도'여야 한다는 것.

여기서 '용서치 못할 것이여!'를 외치는 자가 일론 머스크, 스티븐 호킹, 빌 게이츠 등이다. 특히 스티븐 호킹은 세상을 떠나기 전 'AI에 대처하는 방법을 익히지 못하면 AI는 인류 역사상 최악의 사건이 될 것'이라는 말을 남기기도 했다.

일론 머스크가 그리는 것

그래서 일론 머스크는 AI에 아주 잘 대처하기 위해 오픈AI라는 비영리 연구소를 설립한다. 원래 "인공지능은 인류를 파멸로 이끌 것이다"라고 할 정도의 대표적인 AI 비관론자인데...  적은 곁에 두라고 했던가. '어쨌든 AI 세상이 올 것이니, 인간에게 유리한 착한 AI를 만들자'는 목적인 것. 여기서 나온 것 중 가장 센세이셔널한 것이, 일분톡이 여러 번 소개한 GPT-3다.

센세이셔널 이란 표현을 쓴 것은, AI가 인간만의 고유 영역이라 자부한 '창작' 부분까지 건드렸기 때문이다. 지피티3는 생각보다 글을 아주 잘 쓴다. 컴공 전공자가 문학상을 받은 것 같은 느낌? 키워드나 문장 2줄, 제목 등만 제시해도 판타지 소설을 뚝딱 만들어낼 정도다.

지피티가 문학 전공이라면 오픈 AI가 낳은 대표적 미대생도 있다. 바로 달리다. '건물 벽에 파란 호박 벽화'라고 문장을 치면 아주 다양한 그림이 촤르륵 나온다. 

 
알파고 빼면 섭하지

AI 특이점을 설명하려면 알파고를 빼놓을 수 없다. 벌써 5년 전, 알파고가 이세돌을 이긴 순간, 우리는 외쳤다. Ah...AI가 인간을 이기다니.
이 영특한 녀석을 만든 곳이 딥마인드. 그리고 초기 투자자가 일론 머스크다. 딥마인드는 2014년 구글에 인수되며 AI 용사들을 하나 둘 만들어내기 시작했다. 알파고를 시작으로, 알파고 이겨먹는 알파제로, 그리고 최근, 50년간 난제였던 단백질 접힘 문제를 푼 알파폴드까지. 인간의 능력치를 넘어서는 AI를 열심히 만들어내고 있다. 

 정말 AI가 인간을 넘어서는 특이점이 올까요?
3초만 생각해보기
[1분토킹]  일론머스크/위워크/인텔

1. 일론 머스크가 트윗을 날렸다. '이제부터 비트코인으로 테슬라 살 수 있어.' 생각보다 행동력이 참 빠르다. 

2. 최근 스팩(SPAC)을 통해 우회 상장을 추진 중인 위워크의 작년 손실액이 32억달러에 달했다. '19년만 해도 기업가치가 470억달러였는데, 이번에 뉴욕 증시 상장을 희망하는 가치가 90억달러까지 떨어졌다고.


3. 세계 최대 반도체 업체 인텔이 파운드리 사업에 발을 들인다. 원래 CPU 제조 중심이고 파운드리 사업 비중은 작았는데 독립적인 파운드리 팹을 구축한다는 것. 최근 미 정부가 자국 내에서의 반도체 공급망을 강화하겠다고 한 정책과 관련이 있을거란 분석이다.


 

[무료 세미나 소개]

Microsoft 스타트업 프로그램으로 알아보는
Azure 클라우드 도입의 모든 것!


🖐️  클라우드 도입을 고려 중이라면
MS 애저 클라우드에 관심이 있다면


 🖐️ 3월 31일 (수) 오후 2시 - 3시 진행

👉 신청은 3/30일까지 [신청하기]
 
* 잠깐 한말씀 드려요 *
개인 채널을 통해 일분톡 내용을 열심히 알려주시는
모든 찐톡님께 진심으로 감사드립니다. 🙏
그런데 최근 출처 표기 없이 일분톡 전문 그대로를 살짝 편집만 해 쓰시는 분들이 있어요.
일분톡에 대한 애정은 감사하나 꼭 출처를 표기해 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제보해 주신 찐톡님 감사합니다 -
아직 IT의 재미를 모르는 그 누군가에게 일분톡 넌지시 공유해 주세요.
함께 행복해지실 겁니다
🤭
Share Share
Tweet Tweet
제휴 및 협찬&광고, 기타 모든 문의사항은 여기로
morning@ilbuntok.com

ilbuntok 일분톡
강남구 봉은사로 317

Copyright 2021 ILBUNTOK.  All rights reserved.
수신거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