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opy
12.02 이공이공도한달 Edition
- 딥마인드, 단백질 접힘구조 AI로 풀어
- 구글 AI로 재탄생한 빌리 아일리시 MV
<스만: 코스메테우스>
- 1분 토킹 / 테크리포트
Facebook
Instagram
AI
바둑 다음엔 단백질?

알파고를 만든 딥마인드. 조용하길래 바둑 연습하는 줄 알았더니 단백질 구조를 분석하고 있었다. 최근 단백질 구조 예측 대회에 나가서 1등 먹었다는 소식이다. 이게 다 뭔 소린가. 일분톡 들어간다.

딥마인드는 바둑왕 '알파고' 외 2명의 수제자를 더 키우고 있다. 독학으로 바둑은 물론 체스, 쇼기까지 싹쓸이한 '알파제로', 그리고 단백질왕 '알파폴드'다. 일명 '알파' 3형제인데, 오늘 주인공은 알파폴드. 단백질 구조를 정확하게 예측할 수 있는 AI 소프트웨어를 개발한 아이다.


알파폴드의 능력은?

단백질=닭가슴살이란 생각은 잠시 접고, 단백질의 놀라운 기능에 집중해보자. 우리 몸 속에 있는 수천 개의 단백질은 세포들이 잘 유지하도록 돕는 역할을 한다. 이러한 단백질은 수천개 아미노산이 각자 방식으로 접히면서 입체적 구조를 띠는데... 예쁘게 접히지 않고 조금이라도 삐끗하면 암, 알츠하이머 등의 엄청 무서운 을 일으키게 된다.

* 단백질의 접힘(folding) 구조에서 이름을 따 알파폴드(fold)다.

과학자: 단백질이 어떻게 접히는지 그것만 알면 되는데... 종류가 2억개나 되고 이거 죄다 알아내려면 시간, 돈...
알파폴드: 딥러닝 기술로 돌려볼게. 내가 수천 개의 단백질 구조를 학습해봤거든? 이정도 샘플링 해보니 단백질이 어떻게 접히는지 감이 오는군.

그러더니 단백질 구조 분야의 월드컵(CASP)에 참가해 압도적 1등을 먹었다. 단백질 구조 예측 평가에서 100점 만점에 92.4점을 받은 것. 이제 AI로 신약 개발할 일이 머지않았다는 분석이다.


+ 바둑을 시작으로 체스, 장기, 그리고 생물학까지 AI로 섭렵하고 있는 딥마인드. 그럴 수밖에 없는 것이...
체스 신동으로 불리다, 15세에 대학에 들어가 컴퓨터공학 전공, 인지신경과학 박사 학위를 받은 데미스 허사비스가 만들었으니까. '14년에 구글에 인수되어 지금의 딥마인드를 이뤘다.
AI
하루종일 빌리 아일리시 노래듣기
 
세계 최초 '무한반복 뮤직비디오'가 나왔다. 주인공은 빌리 아일리시, 뮤비 제목은 'Infinite Bad Guy'다. [샘플보기]

한 번쯤 들어봤을 빌리의 나쁜남자. 뮤비가 10억뷰를 달성하자, 이를 기념하겠다며 유튜브 X 구글 크리에이티브 랩스가 신박한 아이디어를 냈다. 유튜브에 올려진 커버송 1만5천여개의 영상을 모두 모아, 머신러닝으로 신기방기 뮤비를 만든 것. 

[아래 이미지 클릭하면] Bad Guy 노래가 공식 뮤비 영상으로 시작된다. 좌우로 수만 개의 커버 영상이 롤링된다. 클릭하면 해당 커버송으로 연결되고, 하단 #rock #guitar 등의 태그를 클릭하면 그에 맞는 영상으로 바뀐다. 즉, Bad Guy를 다양한 악기와 연주, 댄스 등으로 들을 수 있는 것. 자동플레이 해 놓으면 알아서 하루종일 플레이된다.

 
  

머신러닝이 모든 커버송을 하나의 박자로 이어주고, 영상과 영상을 매끄럽게 연결해 준다. 여기에 사용된 것이 구글의 텐서플로. '15년 구글이 공개한 딥러닝과 머신러닝의 오픈소스 SW다. 
1분 토킹

1. 페이스북챗봇 스타트업 커스터머를 인수했다. 페북은 최근 인스타그램에 샵 기능을 메인으로 내세울만큼 온라인 쇼핑 시장을 적극 확대하고 있는데, 여기에 필요한 것이 고객 응대용 챗봇이라는 분석이다. 인수금은 약 10억달러 정도. 페북은 인수왕으로 불릴만큼, 인스타('12년), 왓츠앱('14년)을 사들였다.

2. (또) 페북 얘긴데, 내년부터 영국 언론사에 뉴스 게재 사용료를 내게 됐다. 대상은 플랫폼에 존재하지 않는 새로운 콘텐츠, 복붙이 아닌 원 기사를 우선한다는 의미다. 그리고 별도 지정된 뉴스탭도 설치할 예정이다.
스타트업 만나러 갑니다
데이터가 다한다, 마케팅 솔루션 '코스메테우스'
일분톡이 열심히 발로 뛰며 만나는 <스타트업 만나러 갑니다>. 6번째 인터뷰이는 빅데이터 기반의 마케팅 솔루션 컨설팅 '코스메테우스'입니다. 이름부터 범상치 않은 기운이 솟아나는데요, 찐톡님들이 환영할만한 머신러닝, 자연어처리 등 일분톡스러운 용어가 대방출됩니다. 그러나 마케팅 솔루션 기업이란 점을 염두에 두고... 인터뷰 시작합니다. 
with 
 

태원석 대표와의 일문일답, 전체보기는 아래 꾸욱 누르는 거 아시죠~?
 
Q. 코스메테우스에 대해 소개해달라.
2017년 9월에 법인설립하고 만 4년 된 스타트업이다. 현재 저와 공동창업자, 마케터, 개발자, 주니어 개발자 등 딴딴한 6인으로 구성되어 있다.

코스메테우스는 온라인 데이터를 기반으로 마케팅 문제를 해결해주는 마케팅 솔루션 컨설팅 기업이다. 이렇게 얘기하면 일반 마케팅이라 생각할 수 있는데, 철저히 빅데이터를 기반으로 분석해서 솔루션을 창출하는 IT 기업이다.

즉, 새로운 제품을 론칭했을 때, 기존 마케팅 성과가 안 나올 때, 소셜 미디어의 각종 데이터를 분석해서 해결점을 찾아준다. 구체적인 프로세스는 4개의 방식을 거친다.


1. 데이터 크롤러로 상시 데이터 수집
2. Speech-to-Text 알고리즘으로 영상 속 언어를 텍스트로 변환
3. 해당 텍스트를  자체적 자연어처리로 알고리즘화
4. 머신러닝 알고리즘으로 단기 트렌드 변화를 예측하거나 소비자 니즈 변화 분석

Q. 처음부터 전문용어… 쉽게 풀어줄 없나.
우리가 유튜브상에서 라네* 화장품을 분석한 결과를 예로 들어보겠다.

 

 
기업/브랜드 마케팅이 고민이라면 클릭

일분톡이 매주 월요일 소개하는 <일분 테크 사전> 디지털세 편이 지금 네이버 '테크' 메인에 소개되고 있습니다. 찐톡님들과 기쁨을 함께 나눠요
[일분톡이 찾아주는 테크 리포트]

자율주행 시대 성큼, 데이터 표준화 사업으로 본격 시동 外 : ITFIND (11.27)

* 더 많이 보기는 아카이브 이동, PDF는 PC에서 다운로드 가능합니다.
 카톡공유 (꾸욱 누르기)
페북공유 페북공유
트윗 트윗
오늘 일분톡 점수매기기
콘텐츠 제휴 및 협찬&광고, 기타 모든 문의사항은 여기로
morning@ilbuntok.com
ilbuntok 일분톡

수신거부
Copyright 2020 ILBUNTOK,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