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opy
2021. 1월 13 (수)

• CES2021 썸머리
• 트럼프 계정 정지한 SNS
• 1분토킹
[Issue] 2021의 CES는 다르다
[현재는 혁신, 지나면 레트로]

54년 역사상 첫 온라인으로 열린 CES2021. 그야말로 코로나19가 많은 역사를 새로 쓰고 있는 셈. 미국기준 11~14일까지 열리며, 130개국(2천여개 기업)이 참가한다. 한국이 미국 다음으로 많은 기업(345개)이 참여했다. 주요 키워드를 일분톡 해본다.


1. 건강한 복귀 : 백신 접종이 확산되면 점점 사회는 예전으로 돌아갈 것이다. 그러나 여전히 우리에겐 세균 공포증이 남아있으니 이를 퇴치할 무기가 필요하다. Ubtech가 소독하는 UV-C
로봇을 선보였다.
 
   

2. 모바일 대향연 : 매년 2월 MWC(모바일 월드 콩그레스)가 열리는데 작년에 취소되고 올해 6월로 연기됐다. 여기서 빵 터뜨려야 할 모바일 이슈들이 CES로 몰렸다는 분석. LG전자는 위로 쭉 올라가는 롤러블 폰을, 중국 TCL은 화면이 위로 늘어나는 롤러블 폰과 두루마리처럼 펼치는 스크롤링 디스플레이 영상을 공개했다.
 
 LG
  TCL

3. AI 홈 : 삼성이 선보였다니 곧 현실화될 것 같은 느낌이다. 청소하는 제트봇 AI, 가사 보조 핸디, 일상 보조 케어 등이 소개됐다. 
 

4. 전기차 시대: 일분톡에서도 말했지만, 올해는 EV의 해가 될 것이다. 그동안 CES에서 전기차 '전략'이 중점이었다면, 이젠 전기차 자체가 전면에 등장했다.
특히 GM은 CES에 앞서 '전기차 시대'를 선포하는 'Everybody In' 캠페인과 함께 새로운 로고를 발표했다. m 밑줄은 전기차 전용 플랫폼 '얼티엄'을 시각화하고 주변 공간은 전기 플러그 모양을 상징한다고. 

 
GM's new corporate logo to reflect its move to electrification in the future.

+ 최근 논란의 이슈가 되고 있는 이루다도 그렇고, 앞으로 가상인물의 입지가 더 커지겠다. LG가 만든 가상 인플루언서 김래아는 CES에서 3분간 연설을 진행했다. 이미 인스타 팔로워만 6300여명을 거느린 인싸다.
 
LG전자 연설 나선 23살 단발머리女 '김래아'의 정체는 [CES 2021]


 
[SNS이슈] 트럼프와 손절합니다
[이미지 출처: The Hustle]

트럼프는 이제, 그 좋아하던 SNS을 끊어야 한다. 트위터 계정 영구정지, 페북 계정도 무기한 정지 당했다.

이유: 지난 6일 내란 수준의 미 의회 난입사태가 벌어졌는데, 선거결과에 불복한 트럼프가 이를 부추기는 트윗을 해 폭력 사태 분위기를 조성했다는 지적. SNS들이 추가적 폭력 선동을 방지하고자 아예 트럼프 계정을 폐쇄함.

영향: 트윗 러버 트럼프의 팔로워는 8천8백만명. 어마어마한 영향력을 털어내버린 격이니, 12일 새벽 트위터 주가가 6% 급락, 페북 역시 4% 하락함.

'18년에 타임지가 트럼프의 트위터 히스토리를 정리한 바 있다.
TV 리얼리티쇼에서 신나게 '유 파이어드!'를 외치던 트럼프. 프로그램 인기가 조금씩 시들해질 무렵, 새 사업을 추진하고자 회사 직원들이 트럼프 트위터를 만들어 운영했다. '11년부터 트럼프가 직접 트윗하기 시작하며, 트럼프의 폭풍 트윗 월드가 열렸다. SNS는 그가 정치세계에 입문하는 토대가 됐으며, @realDonaldTrump는 'SNS가 대통령 선거에 얼마나, 어떻게, 어디까지 미치는지'를 여실히 보여준 전례없는 사례를 만들었다.

   
[1분 토킹]  애플/소니/아마존/클리어뷰AI

1. 애플이 7일 발표하길, 크리스마스 이브부터 연말까지 앱스토어에서 18억 달러 매출이 일어났고, 메인이 게임 소비였다고. 그리고 새해 첫날에만 5억4천만 달러 소비 신기록을 세웠다.

2. CES에서 소니도 여러 신제품을 내놨는데, 대형 상업용 드론, 세단형 전기차 '비전-S', 그리고 플스5 독점 게임들의 출시 일정 등이다.

3. 아마존이 조 바이든 당선인 인준에 이의 제기하는 정치인들의 후원을 중단한다. 합법적인 민주적 절차를 훼손하려는 행위는 용납할 수 없다는 입장. 아마존뿐 아니라 관련 정치 자금 지원을 일시 중단하는 기업들이 잇따르고 있다.

4. 안면인식 기술기업 Clearview AI가 '친 트럼프 폭도들의 미 의사당 공격' 이후 자사 기술 도입이 26% 증가했다고 밝혔다. 마이애미 경찰국이 클리어뷰 기술로 당시 폭도들의 신원을 파악하고 있다. 해당 기업은 지난 5월부터 인종차별 및 사생활 침해 등을 우려해 민간 기업 판매를 중단하고 법 집행에만 제공한다고 밝힌 바 있다. 


 

내집마련을 꿈꾸는 부린이, 부동산 투자를 시작하고픈 부린이를 위한 부동산 내집레터 <두부>'를 소개합니다. 저 이미지만 보면 전혀 부동산 뉴스같지 않은 모양새지만 맛은 꽤나 찐~득합니다. 도통 이해하기 어려운 부동산 정책, 세금, 집값이 뜨는 이유 등을 심플&재밌게 담고 있네요.
내집레터 두부 바로가기 

 
지극히 일분톡스러운 서베이를 만들었습니다. 단 3초컷이랍니다 
일분톡 심심풀이
테크월드의 재미를 친구와 공유해 주세요. 더 멋진 일분톡이 될게요!
Share Share
Tweet Tweet
제휴 및 협찬&광고, 기타 모든 문의사항은 여기로
morning@ilbuntok.com

ilbuntok 일분톡
강남구 봉은사로 317

Copyright 2021 ILBUNTOK.  All rights reserved.
수신거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