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opy

9.27 Edition
 
비트코인 : 중국 내에서 모든 코인의 거래가 금지된다.
플라스틱 마우스 : MS가 지속가능한 친환경 제품으로 오션 플라스틱 마우스를 출시한다.
특허재미 : 디지털 노마드를 위해 에어비앤비가 준비하는 넥스트 상품은?
광고전쟁 : 아마존에서 스폰서 딱지붙은 상품 리스트를 더 많이 보겠다.
우주여행 : 스페이스X가 최초로 일반인만 탄 우주여행에 성공했다.

 
일분톡 구독하기

#중국금지 #비트코인
비트코인 최최최최종으로 금지!

이제 중국에서 비트코인 포함한 모든 가상자산 거래가 금지된다. 중국은 2014~2016년만 해도 세계 코인 시장의 최대 98%를 차지할만큼 코인계 왕손이었다. 세계 1위 거래소 바이낸스, 후오비 등도 모두 메이드 인 차이나다(물론 본사는 다른 곳에). 어려운 수학문제를 풀면 비트코인을 얻게 되는, 일명 코인 채굴 시장도 중국이 세계 탑급이었다(약 70%). 그러던 지난 5월 비트코인 거래 금지! 코인채굴 금지!를 외치자, 후오비 중국법인이 문을 닫고 채굴시장의 90%도 사라졌다.
코인은 중앙기관없이 개인간 거래가 되니 당국이 감시할 수가 없다. 돈 많은 재벌들은 자산을 코인으로 바꿔 해외로 돌릴 수 있어, 불법자금이나 자금세탁 등의 우려도 있다. 이것이 시진풍 눈에 곱게 보일리 없다. 그렇게 조금씩 규제 단계를 올리다가 이번에 아예 '백퍼 금지'를 선언한 것. 가장 큰 이유는 중국 당국이 만든 코인을 쓰게 하기 위함이다.

일분 +

당국이 만든 코인이 CBDC다. 비트코인은 발행인이 누군지 모르고 P2P 거래로 이뤄진다. 반면 CBDC는 국가 정부가 발행하는 코인이다. 코인이라기 보단 디지털 화폐(위챗페이같은)이며, 블록체인을 기반으로 해서 해킹이나 파산의 위험이 없다. 지폐 등은 누가 어디에 쓰는지 일일이 알 수 없지만, 디지털 화폐를 쓰면 중국이 시민들의 경제활동을 더 잘 감시하고 그에 맞는 규제책도 즉각 반영할 수 있다. 그렇기 때문에 기존 코인 거래를 몰살시키고 나라에서 만든 코인에 더 힘을 실으려 하는 모양새다.

#MS #플라스틱마우스
바닷 속 마우스

마이크로소프트가 신박한 물건 하나 내놨다. 이름은 MS 오션 플라스틱 마우스. 해양 플라스틱 폐기물을 재가공한 소재로 만든 마우스다. 만드는 과정은 이미지 클릭 👇

 

 
바다에서 건진 재활용 플라스틱의 20%로 만들어졌고, 포장박스도 백퍼 재활용되는 나무와 사탕수수 천연 섬유로 만들었다. 가격은 24.99달러, 10월 10일부터 전세계에서 구매 가능하다. AA배터리 하나로 최대 12개월 작동된다. MS가 펼치는 '지속 가능한 여정'의 일환으로, 친환경 제품의 가성비는 판매 후 알 수 있겠다.

#특허 #미래신상
특허로 보는 즐거운 상상

기업이 낸 특허를 보면 앞으로의 트렌드를 예상해볼 수 있다. 대표적으로 에어비앤비와 스냅이 최근에 낸 특허를 소개한다.

1. 함께 살아요 에어비앤비

 

 
코로나19로 재택이 장기화되면서 '디지털 유목' 라이프가 증가하고 있다. 쉽게 말해 '제주 1년 살기' 등 노트북 하나만 갖고 이곳저곳에서 생활하는 프리한 삶이다. 실제 에어비앤비가 조사해 보니, 올해 1분기 전체 에약에서 28박 이상이 장기숙박이었고, 이 중 11%가 디지털 노마드를 하고 있다는 결과다. 여기서 에어비앤비가 본 미래는, 디지털 노마드족을 위한 맞춤형 숙박시설이다. 예를 들어 아이를 둔 가정이 유목 생활을 한다면, 아이 교육 여건이 잘 갖춰진 지역의 숙소를 제안하는 형식이다.

2. 모두가 주인공인 세상 스냅

 

요즘은 어플로 쉽게 나만의 아바타를 만들 수 있다. 스냅은 여기서 나아가, 나와 친구가 만든 아바타로 프렌즈 같은 짧은 드라마를 만들 수 있는 그림을 구상 중이다. 예를 들어, 기존 드라마나 영화 포맷에 아바타를 삽입하면 내 친구가 짝사랑 남자와 절절한 멜로를 찍을 수 있고, 내가 절친과 삼각관계에 놓인 스토리도 구현할 수 있다. 스냅은 채팅 외에도 기존 고객이 만족할 수 있는 즐길거리를 창출해내야 한다. 친구들과 만든 영상이 그들만의 세상에서 소통되면서 스냅 사용량은 계속 증가할 거란 기대감이다.

#아마존광고 #검색순위
아마존이 3번째로 잘하는 일

페북 못지않게 광고수익으로 하늘을 나는 곳이 있다. 아마존이다. 미국 소비자의 74%가 아마존에서 제품 검색을 할 정도니, 아마존에서 광고는 필수가 됐다. 그래서 아마존에서 제품 검색하면 점점 더 많은 스폰서 콘텐츠가 생겨나기 시작했는데, 올해 2분기 아마존 광고의 약 73%나 차지했을 정도다. 아마존은 연간 광고수익이 80억달러에 달해 검색광고 최강자 구글, 페북에 이어 세번째로 큰 광고 플랫폼이 됐다. 광고 경쟁이 치열하다보니, 아마존 검색광고의 클릭당 평균 비용이 작년 86센트에서 1.27달러로 올랐고, 아마존 입점품들은 상품 가격의 50% 이상을 광고 등 다양한 수수료로 빠질 정도다. 물론, 광고가 필수는 아니다. 그렇다고 안하기엔, 내 제품 찾으려면 다음, 다음 페이지를 계속 눌러야할지 모른다.
#스페이스X #화성으로가나요
우주여행, 하우머치?

우주산업 말은 오래전부터 들었지만, 진정한 의미로 '돈이 되는' 우주산업이 시작됐다. 일론 머스크의 스페이스X가 순수 일반인만 태운 우주여행을 성공적으로 마친 것. 직전에 블루 오리진과 버진 갤럭틱이 우주선을 먼저 쏘아올리긴 했지만, 모두 회사 관계자+일반인이 탑승했다. 그리고 블루 오리진은 지구와 우주의 경계(고도 100km)를 돌파하고 빽, 버진 갤럭틱은 86km 상공을 찍고 빽했다. 스페이스X는? 훨씬 높은 585km 찍고 돌아왔으니 주목을 더 받을 수밖에 없다. 역사적 기록이 될 스페이스X 우주선에 탑승한 일반인 4명은, 억만장자, 간호사, 대학 과학 강사, 이라크전 참전용사다. 부러우면서도 훈훈한 사실은 4명의 티켓금액 총 2억달러를 억만장자가 모두 지불했다는. 이들은 4일간 지구를 도는 궤도비행을 무사히 마쳤다.  

일분 +
일론 머스크가 스페이스X를 통해 궁극적으로 이루려는 목표는, 인간을 화성으로 이주시키는 것이다. 작년 트위터에서 “10년 동안 매년 100대씩 우주선을 제작하면 1000대 규모의 선단을 만들 수 있다. 지구-화성 간 동기궤도가 열릴 때마다 10만 명의 사람을 화성으로 보내는 것이 목표다”라고 밝혔을 정도. 머스크의 꿈은 그렇다치고, 우주여행 말고도 다양한 우주산업이 도입 중이다. 특히 애플 공동 창업자 스티브 워즈니악은 최근 우주 기업 ‘프라이버티어 스페이스’를 설립했다. 영상을 보면 어떤 산업인지 감이 올 것이다. 우주 개발 과정에서 발생하는 우주 환경 등의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기업일거란 분석이다. 
 


 
정말 짧은 [1분토킹]

넷플이 품은 로알드 달
넷플릭스가 '찰리와 초콜릿 공장', '마틸다' 등의 작품을 만든 로알드 달 스토리 컴퍼니를 인수했다. OTT 산업은 이제 누가 얼마나 재밌는 콘텐츠를 갖고있냐의 싸움인데, 넷플은 로알드 달 작품으로 TV시리즈나 뮤지컬 각색 작업 등 다양한 콘텐츠를 만들겠다는 계획이다. 
 

닥터 아이폰
아직 일어난 일은 아니지만 조만간 현실화될 수 있겠다. 애플이 우울증과 인지력 저하 등을 진단하는 연구를 진행 중인 것. 정확히 말하면, UCLA 연구원들과 제약회사 바이오젠과 함께 손을 잡고, 유저의 타이핑 행동이나 표정, 신체활동, 수면 패턴 등의 데이터를 분석해 정신 건강 상태 등을 측정한다. 데이터는 아이폰을 통해 수집된다.


운전자 없는 트럭배송
FedEx가 자율주행 트럭배송을 시범 운영한다. 오로라 이노베이션의 자율주행 SW를 장착한 페덱스 트럭이 500마일까지 왕복 운전할 예정. 사람이 많은 도심보단 고속도로가 자율주행에 더 유리하겠다. 물론 아직은 안전운전을 위해 운전자와 부조종사가 탑승한다고. 자율주행 배달이 일반화된다면, 늦은시간 장거리 배송도 차질없이 진행되겠다. 
3회에 걸쳐 일분톡 서베이를 진행했습니다. 
- 요즘 많이 들리는 NFT를 이렇게 쉽게 설명해 주다니!
- 미국, 중국 외 다양한 국가의 테크 시장을 보고 싶다
- IT 글로벌 동향 브리핑은 일분톡 만한 데가 없다
- 내용이 너무 길어 집중력이 떨어진다

등등, 정말 많은 코멘트를 남겨 주셨어요! 가장 많은 의견으로는, 정말 일분톡처럼 조금 더 간결했음 좋겠다는 거였는데요, 앞으로 '1분만 쓰윽 봐도 알 수 있는' 일분톡의 컨셉을 가장 잘 살리면서 일분톡다운 일분톡이 되도록 하겠습니다. 조만간 월요일+목요일(격주발행)을 준비 중이니 꼭 기대해 주세요!

그리고! 3번 모두 참여해주신 분께는 모바일 기프트콘을 증정할 건데요~ 아래 당첨자 분들께 이메일 보내드렸으니 확인해 주세요
 😊
darknesscrow2988@ / choannie08@ / silverlove_n@ / jhm226@ / parkmill@ / cjione16@
인스타와 카카오에서도 만나요!
Instagram
Website
둘이 보면 더 재밌는 일분톡!
일분톡 공유하기
오늘 일분톡 SNS에 공유하기!
Share Share
Tweet Tweet
제휴 및 협찬&광고, 기타 모든 문의사항은 여기로
morning@ilbuntok.com

지난 일분톡 모아보기

ilbuntok 일분톡
강남구 봉은사로 317

Copyright 2021 ILBUNTOK.  All rights reserved.
수신거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