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opy
2021. 3. 11 (목)

• 많은 분들이 원한, NFT를 파봅니다.
Facebook
Instagram
일분톡 구독
알고 있음 인싸되는 NFT
 
비트코인이 얼마인지만 알지, 블록체인과 비트코인의 관계, 게다가 NFT는 뭐죠? 라는 대다수의 분들을 위해 일분톡스럽게 NFT를 풀어본다. 우선 최근 가장 이슈가 된 NFT 관련 소식 3가지를 짚어보면,

1) 일론 머스크 아내가 '워 님프'라는 디지털 그림 컬렉션 10점을 온라인 경매에 부쳤더니 20분만에 580만달러에 팔림.

 

[위의 10장 그림이다]

2) 트위터 CEO 잭 도시가 2006년 자신이 처음 트윗한 '지금 막 내 트위터 설정함' > 이 문구를 NFT로 경매에 부쳐 250만달러에 입찰됨. 도시는 입찰금을 비트코인으로 바꿔 아프리카에 기부한다고 함. 
 

 
3) 한 익명 집단이 그라피티 아티스트 뱅크시의 작품(원본)을 불태우고, 해당 작품을 디지털화해 NFT로 경매. 약 38만달러에 팔림.
 

 
저게 대체 뭔 일인가. 디지털 그림, 카드에 불과한 것이 몇십 억에 거래된다고? 바로 지금 가장 핫한 NFT 이야기다. 

소개합니다. NFT
non-fungible token, 대체 불가능한 토큰이란 의미다. 더 쉽게 말하면 복제가 불가능한, 한정적인 디지털 아이템이다. 블록체인에서 돌아가는 토큰이지만 비트코인, 이더리움 이런 아이들과는 종이 다르다. 왜냐면, 비트코인 가격은 동일하다(시세 차이만 있을뿐). 천원 지폐가 우리에게 모두 같은 가치인 것처럼 말이다. 그런데 NFT는 대체 불가능한 것으로 세상 단 하나뿐인 유일한 토큰이다. 

아주 쉽게 비유하면 블록체인판 유희왕(혹은 포켓몬) 카드라고 할 수 있다. 90년대생들의 추억 아이템 유희왕, 카드마다 테마가 다르고 레어템이 존재한다. 애니메이션보다 카드에 집착하는 컬렉터들이 급증, 희소성이 높아지면서 카드 한 장에 수십만원, 수백만원까지 올라갔다. 저걸 누가 사? 라고 할 수 있지만, 우리(집단)끼리 의미를 부여하면 아이템의 가치는 올라간다. 

이러한 카드가 단순히 디지털이 아닌 블록체인상에 올라가, 카드별 고유 시리얼 넘버를 가진 것이 NFT다. 블록체인을 기반으로 하니 복제나 위조가 불가능하고, '내가 이 카드의 주인이오'라는 사실을 공표했단 의미다. 그리고 유희왕 카드와 비교한 것은 NFT가 카드 게임에서 주목받기 시작했기 때문이다. 


고양이로 촉발된 NFT
'17년 세계 최초 블록체인 기반의 온라인 게임 '크립토키티'가 탄생했다. 가상 고양이 육성 게임인데, 고양이 캐릭터를 수집하고 교배시키며 가상자산을 사고팔 수 있다. 새로 태어나는 고양이는 생김새가 다 달라, 유저들은 세상에 단 하나뿐인 고양이를 갖게 된다. 디지털 이미지이지만, 얼마나 예쁘고 귀엽냐에 따라 고양이 그림 하나에 1억원 넘게 팔리기도 했다. 여기서 재미를 본 크립토키티 개발사는 아예 아래와 같은 카드를 만들어 판매한다. 사람들은 카드를 수집하고 서로 사고 팔기 시작한다. 

 

 
그리고 이들은 '어랏 이 시장 괜찮네'를 깨닫고 파이를 더 키운다. 실제 NBA 등과 같은 대형 조직과 업무 제휴를 체결하고 더욱 놀라운 디지털 카드를 만들어내기 시작한다. (UFC와도 손잡고 카드 제작 중)
 

[그림을 클릭하면, 실제 NBA 장면이 라이브 카드로 보임]
 
NBA 팬들에게 이런 카드야말로 세상 갖고 싶은 레어 아이템이지 않을까? 이는 NBA TOP SHOP 사이트에서 구매 가능한데, 팩으로 구성되고 구매 시 카드는 랜덤으로 받는다.
'새 팩 판매합니다 > 공지 뜨면 사이트에서 구매 신청 > 총 00 중에 순번이 랜덤으로 정해짐 > 순번이 뒤로 갈수록 구매 못할 수 있음 > 만약 순번이 온다면 20분 내 구매해야 함.

모든 카드는 랜덤이기 때문에 로또와 같다. 좋은 선수거나 좋은 시리얼 번호가 적혀 있을수록 가치는 올라간다. 내 카드는 장터에서 매매할 수 있고 좋은 카드일수록 비싸게 팔린다. 예를 들어 만원 주고 산 카드의 시리얼 넘버가 1번이면 약 300만원에도 팔린다는 의미다. 



아는 사람만 알지만, 이미 글로벌적으로 많은 이들이 주목하고 있는 NFT. 점점 아이템 영역이 넓어지면서 미술품 딜러들도 NFT 시장에 뛰어들고 있다. 대표적인 NFT 경매 사이트 오픈씨를 보면, 겁나게 다양한 카드와 작품들이 판매되고 있다. 다시한번 말하지만, 실물도 아닌데 저걸 왜...? 에 대한 답변은 '내가 그의 이름을 불러 주었을 때 그는 나에게로 와서 꽃이 되었다'로 대체할 수 있겠다. 
 
[1분토킹]  전기차/로블록스/스페이스X

1. 글로벌 전기차 시장이 '테슬라-폭스바겐'으로 양분될 거란 전망이다. 폭스바겐이 약 4년 뒤에 테슬라 판매량을 따라잡을 거란 분석이 나왔다. 폭스바겐 그룹은 시장점유율 기준 세계 최대 자동차 업체로, 이미 노르웨이 등 유럽 여러 국가에서 전기차 판매 1위 자리가 테슬라에서 폭스바겐으로 넘어갔다고. 

2. 일분톡이 올해 상반기 IPO 예상되는 기업 중 로블록스를 소개한 바 있다. 10일 상장했다. 1년 사이 기업 가치가 7배 이상 뛰며 현재 300억 달러에 달하는 가치가 됐다. 로블록스는 메타버스를 추구하는 대표적 아이템으로, 이번 IPO를 통해 더 뜨거운 감자로 떠올랐다.


3. 일론 머스크의 상상력은 어디까지? 이번엔 스페이스X가 이동식 위성 인터넷 서비스에 도전한다는 소식이다. 즉, 움직이는 자동차, 트럭, 선박, 항공기 등에도 위성을 이용해 인터넷을 제공한다는 계획.


 
세미나 소개

1. 요즘 도시 트렌드 세미나 : 3/12~15일  [유료신청]
2. 안전한 SW 개발 계약을 위한 모든 것 : 3/17 오후 5시 [무료신청]
지난 서베이에서 '일분톡을 감동시킨 한줄'을 소개합니다.

어려운거 쉽게 설명하기~ 그 어려운 걸 매번 해 냅니다
NFT를 조금더 알아야겠다는 생각이 들게 만듦
원래 영양가 만땅

등등등...


NFT가 쉬웠나요 어려웠나요?
다음 주제도 찐톡님이 정해주세요!
3초컷
공유하고 찐톡님이 많아져야 일분톡이 더 커진답니다!
Share Share
Tweet Tweet
제휴 및 협찬&광고, 기타 모든 문의사항은 여기로
morning@ilbuntok.com

ilbuntok 일분톡
강남구 봉은사로 317

Copyright 2021 ILBUNTOK.  All rights reserved.
수신거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