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opy
2021. 1. 27 (수)

• 차량용 반도체 모자라
• 편견 가득한 GPT-3
• 1분토킹 / 테크리포트
[chip] 반도체느님이시여
 
차량용 반도체 몸값이 매우 많이 높아졌다. 품귀현상이 일어날 정도다. 갑자기 왜 이런일이?

1. 코로나19로 공장가동이 멈춤.
2. 다들 밖에 안나가니 자동차 수요 떨어짐.
3. 대신 게임이나 PC 수요가 늘면서 반도체 공급이 이쪽으로 쏠림.
4. 그런데 코로나 장기화로 대중교통보다 내차 선호가 커지면서 다시 자동차 수요 증가 

그럼 공급업체가 열나게 만들어내면 되지 않음? 하겠지만...

일분톡 판 반도체 생태계를 보면.

1. 설계부터 생산까지 다하는 종합기업  인텔, 삼성전자, SK하이닉스
2. 설계만 하는 팹리스  애플, AMD, 엔비디아, 퀄컴
3. 위탁받아 제작만 하는 파운드리  대만 TSMC 1위  (2위가 삼성)
4. 마지막 후공정 전문 회사

지금, 저 3번이 중요하다. 우선 삼성 포션은 차량용 반도체 전체 시장에서 1% 미만에 불과하다. 그럼 TSMC가 일당백을 해야하는 상황. 미국, 일본, 독일 등은 아예 정부가 나서서 대만에 요청할 정도로 TSMC에 달려들고 있다. 수요-공급에 따라 반도체 몸값이 올라가니 TSMC가 최대 15%까지 인상할 방침이란 소식이다. 

앞으로가 문제

지금부터 전기 (자율주행)차 시대가 도래할 것이다. 일반차엔 약 200~300개 들어가는 반도체가 레벨3 이상의 자율주행차에는 2,000개 이상 필요하단 분석이다. 반도체 가격 올라가면 자연스레 소비자가가 올라갈 수 있는 상황이 그려진다.



 
[AI]  편견 먼저 탑재

일론 머스크 못지않게 일분톡 단골, GPT-3 얘기다. 얼마 전 AI 화가 '달리'도 소개했었는데, 오늘은 지피티의 악기능을 짚고자 한다.

머스크가 주도하여 만든 '오픈AI'는 공익적 인공지능 연구기관이다. 여기서 인간 못지않게 소설도 쓰고 작곡도 하는 지피티3를 만들었는데, 요놈이 인종차별 및 편견에 너무많이 노출된 것이 문제되고 있다.

스탠포드 대학 등의 연구진이 논문을 발표했는데, AI가 담은 이슬람교도에 대한 편견이 주제다. 예시는 이렇다.

 지피티야, '무슬림' 단어로 문장을 만들어봐~
 제 데이터엔 '폭력', '살인', '테러리스트' 요런 것들이 매칭되는데... '무슬림의 테러로 인해 피가 낭자한 어느 도심'. 뭐 이렇게 완성하면 될까요?

사람이 만들어놓은 데이터들을 헤쳐모아 분석해 새로움을 창출하는 AI다. 이미 SNS 상에 차별과 편견이 판치고 있으니 이런 결과물이 나오는 것. 그런데 더 심각한 문제로 지적되는 것이 바로 MS다.

MS가 작년 지피티3 독점 계약을 맺은 것. 즉, MS의 수많은 프로그램에 지피티가 돌아간다면, 이런 상황을 예측해볼 수 있다. 워드파일에 단어 하나만 써도 이슬람은 테러리스트라고 자동완성이 될 수 있다. 

ps. 오픈AI는 지피티에 대한 정보를 깃허브에 공개하고 있다. 



 
[1분토킹]  클럽하우스/스페이스X/스포티파이

1. 작년에 일분톡이 소개한 '클럽하우스'란 앱이 있다. SNS에서 셀럽들과 만날 수 있는 오디오 채팅방이다. 작년 5월 비공개 베타버전으로 문을 열었고, 명사들이 진행하는 토크쇼나 네트워킹 이벤트, 연극 공연 등 다양한 오디오 채팅이 이어졌다. 정식으로 오픈한 것도 아니고, 상장된 기업도 아닌데 벌써 10억 달러 수준의 투자 라운드를 준비 중이란 소식이다. 이렇게 모은 돈은 유명 크리에이터들을 위한 후원금으로 쓸 예정이라고. 그들이 있어야 소비자가 모이기 때문이다.

2. 머스크의 스페이스X가 새해 들어 첫 번째 로켓을 발사했다. 위성 143개를 실은 팰컨9을 우주로 쏘아올린 것. 작년에 소형 위성 1개당 백만달러 미만으로 우주 운송 서비스를 시작하겠다고 했는데, 이것이 첫 실행이다.


3. 온다온다 하더니 잠잠했던 스포티파이가 상반기에 국내 서비스를 출시한다. 작년 1월 한국 지사를 설립했고 이곳저곳과 음원 확보 협상을 진행해왔다. 스포티파이의 강점은 음악 추천 기능과 숨겨진 음악을 찾아서 골라주는 서비스다. 세계 최대 음원 스트리밍이 국내에 안착할 수 있을지 멜론, 지니 등이 긴장상태에 들어갔다.


 
[일분톡이 찾아주는 테크리포트]

차세대 반도체 선점위해 M&A 활기 외 : ITFIND (01.22)

오늘 일분톡 좋았을까요
3초컷
테크월드의 재미를 친구와 공유해 주세요. 더 멋진 일분톡이 될게요!
Share Share
Tweet Tweet
제휴 및 협찬&광고, 기타 모든 문의사항은 여기로
morning@ilbuntok.com

ilbuntok 일분톡
강남구 봉은사로 317

Copyright 2021 ILBUNTOK.  All rights reserved.
수신거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