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opy
Instagram
Website
3월 21일 일분톡 이야기는
# 5G 선점하는 아이폰
# 이제 NFT하면 BAYC
# 10대 보호한다는 인스타
# 러시아 철수 러시
웹에서 보기

#5G 이야기

독주하는 아이폰


애플의 첫 5G 아이폰12는 2020년에 나왔다. 출시 2주만에 파브지 스마트폰 1위에 올랐고, 지난 1월 전세계 5G 단말기 판매량의 1/3 이상을 차지했다.

✔️ 5G 시장 멤버들은? 전세계 매출로 따지면 애플(37%), 삼성(12%), 샤오미(11%) 순이다. 이외 중국 브랜드 Vivo(11%), Oppo(10%)도 샤오미와 비슷한 수치인데, 이들 매출의 대부분이 중국 내에서 이뤄지고 있다는 것이 포인트다. 다들 알겠지만, 최초 5G 휴대폰은 삼성 갤럭시다. 

✔️ 잠깐, 5G가 정확히 무엇? 안 터지는 곳 없고, 끊김 현상 없고, 주변 모든 기기와 손에 손잡는다는 5세대 이동통신 기술이다. 즉, LTE가 휴대폰하고만 네트워킹이 됐다면 5G는 AR/VR, 자율주행, 메타버스 등을 끊김없이 자연스럽게 경험하기 위한 필수 요소다.

✔️ 내가 아는 5G랑 좀 다른데? 5G가 '안 터지는 곳 없고, 끊김 현상 없고'라는 설명에 대부분 물음표를 달 것이다. 살짝 디테일하게 들어가보면, 파브지에는 2개의 주파수가 있다. 커버 영역이 넓지만 덜 빠른 아이(3.5GHz), 커버 영역이 좁지만 겁나 빠른 아이(28GHz). 여기서 우리나라가 선택한 것이 덜 빠른 아이, 미국이 선택한 건 겁나 빠른 아이다. 한국 이통사 3사가 28GHz 기지국을 더 많이 만들거라 했지만, 작년 12월 기준으로 이행률이 1%에도 못 미치는 상황이다.

✔️ 5G 경쟁은 이미 치열하다! 휴대폰뿐 아니라 자율주행과 공장 자동화 등의 핵심 기술인 5G를 선점하기 위해 미국과 중국 등 국가 경쟁은 달아오를 때로 올랐다. 특히 중국은 올해 5G 기지국을 60만개 추가한다는 계획으로, 그럼 총 200만개를 넘어서게 된다. 애플은 5G 칩을 독자개발하기 위해 '19년에 인텔의 휴대폰 모뎀칩 사업부문을 아예 인수했다.

 

#NFT 이야기

기업화되는 NFT의 무궁무진

BAYC
 
NFT 1인자인 BAYC가 새로운 소식을 쏟아내고 있다. 크립토펑크 IP를 인수하는가 하면, 최근엔 자체 가상자산인 APECoin을 발행했다. 

✔️ BAYC, 자기소개 해주세요! '지루한 원숭이 요트 클럽(Bored Ape Yacht Club)'이다. 유가랩스(Yuga Labs)란 곳에서 2021년 한정판으로 내놓은 이더리움 기반의 NFT 컬렉션 프로젝트다. 커뮤니티만의 세계관이 있는데, '가상자산 급상승으로 너무너무X2 부자가 되어버린, 그래서 세상의 모든 것에 지루해져 버린 원숭이들'의 모임이다. 총 1만개만 발행되어 희소성을 지닌다. 현재 1개의 최소가가 약 24만 달러다. 유가랩스 기업가치는 50억달러다. 

✔️ 왜 떴나? 어떤 것이든 팬덤 형성이 중요하다. BAYC는 원숭이 NFT를 가진 사람들끼리 똘똘 뭉치게 하는 각종 이벤트를 진행한다. 보유자만 참여할 수 있는 온/오프라인 행사와 요트파티를 열면서 수익은 BAYC 홀더에 공유한다. 또 다른 NFT를 발행하면 홀더들에게 먼저 나눠준다. BAYC 멤버로 스테판 커리, 일론 머스크 등이 있다. 즉, BAYC 홀더=인싸라는 세계관을 구축한 것이다. 

✔️ 계속 뜨는 이유? 단단한 커뮤니티를 바탕으로 B2B를 확산해 나간다는 점이다. 특히 아디다스는 BAYC와 손을 잡고 '아디다스 메타버스'에서 아디다스 옷을 입은 원숭이 NFT를 발행했다. 세계 최대 블록체인 게임사 애니모카브랜즈와도 협업해 게임 속에서 원숭이들이 등장한다. 그리고... 가장 중요한 요인은 BAYC는 홀더들에게 라이선스를 준다. 즉, BAYC를 사면 해당 그림을 상업적으로 사용해도 된다는 의미다.

✔️ 앞으로 더 뜰 이유는? 단순히 NFT 세계관을 넘어 거대한 블록체인 기업화가 되어가고 있다. 이달부터 가상토지를 판매하는 서비스를 내놓는다. 그리고 메타 RPG라는 게임 중심의 메타버스를 구축할 계획이다. 여기서 쓰일 돈으로 APECoin을 발행하는 것. 이 또한 BAYC 홀더들에게 일부 분배될 거라고.
 

 

#인스타 이야기

감시인가, 보호인가


인스타그램이 '패밀리센터'를 도입한다. 부모가 자녀의 인스타를 체크하고 통제할 수 있는, 일종의 자녀 보호용 기능이다. 하지만 입장에 따라 지나친 감시라는 의견도 있다.

✔️ 패밀리 센터? 내 자녀가 OK만 하면, 인스타에서 누구를 팔로워하는지, 내 자녀를 팔로워하는 이는 누구인지, 매일 몇 분씩 사용하는지를 확인하고 사용 시간을 제한할 수도 있다. 우선 이달부터 미국에 먼저 도입하고, 5월에는 13세 이상의 아이들이 나이대에 맞지 않는 앱에 접근하는 것조차 금지할 예정이다.

✔️ 불씨가 있었다!  기업이 커지면 사회적 책임 또한 커질 수밖에 없다. 작년 11월, 메타는 '인스타가 10대에 미치는 부정적 영향'을 알고도 묵인했다는 내부고발로 검찰 조사를 받았다. 10대 소녀의 32%가 '인스타가 나를 더 비참하게 만든다'고 답했음에도 환경개선을 하지 않았다는 것이다. 

✔️ 사업 중단? 원래 메타는 '13세 이하 전용 인스타'를 별도 개발하려고 했다. 작년 인스타 이용자의 40% 이상이 22세 이하일 정도로 청소년이 주 타깃이기 때문이다. 그런데 검찰 조사를 받는 등 온갖 질타를 받게 되자 본 계획을 중단했다. 그리고 이번에 청소년을 보호하기 위한 패밀리센터를 출시한 것.

✔️ 틱톡은 어떤가? 이쯤에서 경쟁사 상황도 궁금하다. 작년 웹사이트 방문자 수 1위를 차지한 틱톡 또한 청소년 문제에서 자유롭지 않다. 틱톡의 성적인 동영상에 '18세 이상'이라고 달려있지만 정작 태그가 없다는 점, 미국 청소년들 사이 급증한 섭식장애의 주요 원인으로 틱톡이 꼽힌다는 점이다. 틱톡은 작년 2분기에만 유해 콘텐츠 8150만개를 삭제하는 등 적극 대응하고 있다는 주장이다.

✔️ 문제는 알고리즘! 인스타의 패밀리센터 같은 기능은 이미 아이폰이나 안드로이드폰에서 설정할 수 있다. 더 중요한 건 알고리즘으로 뜨는 영상을 무의식적으로 보게 되는 상황이다. 작년에 나온 ‘틱톡 알고리즘 101’이란 틱톡 내부 문서에서는 '알고리즘은 내가 진정 무엇을 좋아하느냐보다 나를 중독시키기 위한 것'임을 알렸다.

 

#앱 이야기

철수 러시

 
러시아와 러시아를 돕겠다고 나선 벨라루스에서 사용할 수 있는 앱은 몇개? 전쟁에 반기를 든 글로벌 기업들이 러시아 내 사업을 철수하면서 앱 또한 빠져 나오고 있다. 

✔️ 무슨 일인데? 맥도날드, 넷플릭스, 비자, 트리바고 등이 러시아 내 사업을 접고 있다. 이런 움직임이 앱스토어에서 여실히 드러나고 있는데, 러시아가 우크라이나를 침공한 2월 24일부터 3월 14일까지 러시아 앱스토어에서 약 7천개의 앱이 사라졌다. 러시아 동맹국 벨라루스도 2월 초 대비 사라진 앱 수가 73%나 증가했다.

✔️ 그래도 인기 앱은? 다 철수하는 와중에 인기 순위 급상승한 앱이 있다. 러시아인들이 푸틴의 SNS 금지를 피하기 위해 사용하는 VPNs다. 상위 10개의 VPN은 동기간 4.2백만 건이 설치됐다. 

✔️ 철수에도 레벨이 있다고? 현재까지 400개 이상의 기업이 러시아 철수를 선언했지만 일부는 조건부 철수를 시행 중이다. 5개 카테고리로 나뉘는데, 1) 정말 완벽한 철수, 2) 반품 옵션만 열어둔 상태, 3) 일부 비즈니스 운용만 축소, 4) 사업은 계속하되 신규 투자나 개발 등은 중단, 5) 안나가! 를 고수.
[전체 리스트 보고 싶다면 클릭


 
 
☝️  1분 토킹



[MS, 스마트캠 출시]
마이크로소프트가 서피스 허브 2에 사용할 최초 AI 기반의 카메라를 출시한다. 서피스 허브 2는 기업용 팀 협업 디지털 화이트보드로 대형 스크린을 가진 PC다. 여기에 사용할 스마트 카메라를 선보인 것. 가격은 약 799달러.


[딥페이크 제거한 메타]
메타가 지난 수요일 페북에 올라온 우크라이나 대통령의 딥페이크 영상을 제거했다. 젤렌스키 대통령이 자국민들에게 무기를 내려놓으라고 요구하는 영상인데 딥페이크로 만들어진 가짜다. 젤렌스키는 해당 영상을 본인 인스타에 올리고 '유치한 도발'이라고 맞받았다. 페북은 미국 대선을 앞둔 2020년 딥페이크 등의 조작 동영상 게시를 금지해오고 있다.

[구글, AR에 속도내나]
구글이 AR/MR 기기들에 사용되는 DP용 소형 LED 개발업체 랙시엄을 인수하기로 했다. 자사의 증강현실 기기뿐 아니라 부품 기술도 직접 소유하고 싶다는 니즈다. 구글의 AR 기기인 구글 글래스가 2012년에 나왔지만 여전히 대중화되지 못하고 있으니, 이번 인수가 전환점이 될지 주목된다.


[아마존 미디어 왕국 되나]
아마존이 작년 5월 발표한 MGM 인수가 이제야 85억달러로 마감됐다. EU 규제 기관의 승인을 받았고 미국 FTC의 승인 절차가 남았지만 무난히 통과될 거란 관측이다. MGM은 그 유명한 사자 이미지의 할리우드 거물 기업이다. 이번 인수로 아마존은 미디어 산업 영역을 더욱 넓히게 됐다. 

[넷플 계정 나눔 금지]
넷플이 한 가구에 함께 살지 않는 가족, 친구와 함께 콘텐츠 시청 계정을 공유하는 가입자에게 추가 요금을 부과하는 새 요금제를 공개했다. 이는 칠레, 페루, 코스타리카에서 먼저 시행된다.

[아직도 블록체인이 어렵다면]
크립토 커런시와 블록체인이 어떻게 돌아가는지 알고 싶다면, (비록 영문이지만) 여기를 클릭하면 한 방에 해결된다. 

 

[지난 일분톡 피드백은?]

안면인식 기술 관련 소식은 많이 접했는데, 유색인종에 대한 식별도가 떨어진다는 건 처음 알았어요!
인종차별의 도구로 쓰일 수 있다는 위험성을 감수하고도 도입이 확대되는 점이 아쉬워요.
앞으로 관련 기관이 해당 문제를 어떻게 극복해나갈지 지켜봐야겠네요.

- s*_0*02@

NFT가 유명한 건 알겠는데 왜 유명한지 도저히 인해가 안되더라고요
근데 이번에 '왜 비싼가는 더 이상 궁금치 않다'는 제목이 와닿았고, 처음으로 오픈씨에도 가입했습니다 ㅎㅎ
- pa*al*4@


귀한 의견 보내주신 2분께는 커피 쿠폰 보내드릴게요~
메일을 꼭 확인해 주세요

오늘 일분톡 신선도는 몇 점?
일분톡 3초컷 남겨주시면 매주 2분께 선물 드려요!
 
정확히 3초컷

일분톡을 주변에 추천해 보세요!

 일분톡 공유

일분톡을 주제별로 보고싶다면!

카카오뷰 바로가기
Facebook
Twitter



제휴 및 협찬&광고, 기타 모든 문의사항은 여기로
morning@ilbuntok.com

ilbuntok 일분톡
강남구 봉은사로 317

Copyright 2021 ILBUNTOK.  All rights reserved.
수신거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