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opy
Instagram
Website
1월 24일 일분톡 이야기는
# 고공낙하 테크주
# NFT 프로필 연동
# 뉴럴링크 본격 시동
# 비행장에서 못켜는 5G
# 앱스토어 14주년


🎁
오늘 선물 이벤트 있음

#스탁 이야기

테크주에 내린 폭설

떨어집니다, 꽉 잡으세요


일명 테크주라 불리는 IT 기업들의 주가가 고공낙하 중이다. 천슬라 테슬라 고지가 무너지고, 월가 펀드매니저들은 포트폴리오에서 IT 기업을 덜어내고 있다. 무슨 일이고?

✔️ 코로나 시대에 돈을 마구 찍어댄 미국은, 인플레이션이 일어나자 금리인상에 돌입했다(올해 4번이나 올릴거란 전망). 앞으로 세상을 바꿀거라 칭송받던 테크주들이, '너무 고평가였던 것 같아'라며 거품이 빠지고 있는 것.

 
✔️ 거품 제대로 빠지고 있는 곳이 넷플릭스다. 지난 20일 넷플의 '21 4분기 실적이 발표됐는데, 신규 가입자가 828만명으로 예상(839만명)보다 떨어진 것. 실망스러운 결과에 기대치가 빠지면서 발표 직후 주가가 22% 가까이 폭락했다. 

✔️ 넷플 보면서 떨고 있는 이들도 있다. 실적 발표를 앞두고 있는 애플, MS, 테슬라, 아마존 등이다. 이미 테크주 폭락에 힘입어(?) 아마존은 6.0%, 테슬라는 5.3%, 메타는 4.2% 각각 떨어졌다. *다음 일분톡에서 커밍쑨...

 ✔️ 사실 테크주보다 더 시끄러운 동네가 크립토다. 비트코인은 작년 11월 정점을 찍은 이래 곤두박질치며 시총 5,700억달러가 사라졌다. 머스크 등에 타 가즈아를 외치던 도지코인은 최고 전성기때보다 약 80% 하락했다.  
 
저 찬란한 레드낙하를 보시오

#NFT 이야기

일분톡이 예견한 NFTweets


비트코인 찐러버 잭도시가 트위터+NFT를 선보인다. 트위터 프로필에 내가 산 NFT를 올릴 수 있게 한 것. 단순한 이미지 업로드가 아닌, '찐 NFT'를 증명하기 위해 이더리움 지갑과 연동된다.  

✔️ 20일부터 트위터 유료 서비스 '트위터블루'에 NFT 프로필 기능이 생겼다(미국, 캐나다, 호주, 뉴질랜드 등 일부 국가 한정). 메타마스크, 코인베이스월렛, 레인보우, 렛저라이브, 트러스트월렛, 아젠트 등의 지갑과 연동되어, 구매한 NFT 이미지를 트위터 프로필로 설정할 수 있다. 즉, 찐인지 짭인지 구분할 수 있게 된 것.

✔️ 이를 가리켜 생긴 신조어가 'PFP' 프로필픽쳐(Profile Picture)다. 가장 핫한 NFT로 꼽히는 크립토펑크, BAYC의 개당 가격은 최고가 6천300억원이다. 
 
 
✔️ 저 원숭이 이미지 하나를 몇백, 몇천억에 산다는 것이 납득할 수 없겠지만, 이미 이 세계는 평범한 상식의 범주를 벗어났다. 코인으로 주체할 수 없는 돈을 벌게 된 이들에게 억 단위의 NFT 구매는 취미가 됐고, 이를 SNS 프로필에 올리는 플렉스 문화가 형성된 것. 

✔️ 이런 문화를 일찌감치 간파한 트위터가 프로필-NFT 연동 서비스를 최초로 선보인 것이고, 이를 또 일찌감치 간파한 일분톡이 이미 작년 9월 '앞으로 기대하시라'를 예고한 바 있다. 

 

#AI 이야기

그의 머릿속이 더 궁금하다

 
참 많은 일을 하는 머스크의 프로젝트 중 가장 많은 물음표가 붙는 것이 있다. 인간 뇌와 컴퓨터를 연결하는 뉴럴링크 프로젝트다. 그동안 동물 대상의 임상시험을 했는데, 이제 진짜 인간 뇌로 시험해 보겠다며 '임상시험 책임자 채용공고'를 냈다.

✔️ 2016년 뉴럴링크를 공동설립한 일론 머스크는, 머릿속으로 성수동 맛집을 생각하면 컴퓨터에 자동 검색되는 그런 기술을 만들기 시작했다. 

✔️ 2019년 '쥐의 두개골을 연다 -> 머리카락 4분의1 두께의 미세한 실 모양의 센서들을 삽입한다 -> 무선으로 컴퓨터와 신호를 주고받는다' 실험에 성공했고, 1년 뒤엔 돼지를, 작년엔 뇌에 칩을 이식한 원숭이의 비디오게임 영상을 공개했다. 👇 
 

✔️ 머스크가 뇌-컴퓨터를 연결하려는 이유, 단기적 목표는, 간질이나 우울증, 척추손상, 중독 등 뇌와 관련한 질병을 고치기 위함. 궁극적으로 AI에 지지 않는 더 뛰어난 인간을 만들겠다는 머스크의 야심작이다. 기본적으로 AI에 부정적인 머스크는 AI에 잠식당하지 않으려면 인간 친화적으로 이용해야 한다는 생각이다. 

✔️ 그래서 머스크는 비영리 연구기관 오픈 AI도 설립했다. 재활용 로켓을 만들고 자율주행 전기차 시장을 이끄는 머스크이기에 뉴럴링크 또한 허무맹랑한 얘기로만 들리지 않는다.

 

#5G 이야기

비행기와 싸우는 파브지

 
버라이즌과 AT&T가 미국 주요 도시에서 5G 서비스를 시작했다. 그러나 공항 주변에선 파브지를 켤 수 없다. 5G 주파수가 고도계에 위험을 끼칠 수 있다며 항공사가 반발하기 때문이다.

✔️ 이번 5G 서비스는 LTE보다 10배나 빠르다. 버라이즌은 9천만명에게, AT&T는 7500만명에게 서비스를 제공한다는 계획이다.

✔️ 그런데 항공업계는 5G가 중요 비행장치의 오작동을 일으킬 수 있다며 일부 비행을 취소했다. 이에 통신사들이 'OK, 공항 주변에선 5G 서비스 안할게'라고 하자, 취소된 항공편이 재개되고 있는 상황.

✔️ 항공업계가 파브지를 반대하는 이유, 조종사들에 고도와 다른 물체와의 거리를 알려주는 '무선 고도계' 때문이다. 이것의 무선 주파수와 5G 중계기의 주파수가 비슷하게 작동해 충돌할 수 있다는 점이다. 

✔️ 문제는 이런 우려가 제기됐음에도 미 통신위원회가 5G 통신 주파수 판매를 강행했고 통신사들은 주파수 사용료로 800억달러(약 95조3440억원) 이상의 사용료를 내기로 계약한 것. 

✔️ 5G를 비싸게 주고 산 통신사 입장에서 열불날 상황이지만, 유일한 해결책은 고도기를 교체하는 것이라고. 교체비용 또한 만만치 않으니 누구 하나 나서려고 하지 않는 상황이다.

 

#사과 이야기

14살 된 앱장터

 
지금은 너무나 당연하게 사용하고 있는 앱스토어 탄생이 불과, 혹은 벌써 14년이 됐다.

✔️ 2008년 잡스가 앱스토어를 소개할 때만 해도 몰랐다, 전세계 개발자들이 앱스토어로 2600억달러 이상의 수익을 올릴 줄은. [소개 영상]

✔️ 앱스토어가 세상에 나온 지 한달 만에 1,500개의 앱이 등록됐고 유저들은 6천만번 이상을 다운로드했다. 

✔️ 새로운 세상을 열면서 애플이 거둔 수익도 만만찮다. 수수료 15%~30%를 가져가면서 작년 최대 30조원 수수료를 챙겼다. 애플 서비스 매출 중 40%가 앱 관련 수수료라는 추정도 있다.

✔️ 이러한 애플세에 대한 불만이 커지고 특히 앱스토어 내에서만 결제하게 하는 인앱결제에 대한 소송이 계속됐다. 중요한 건 한국에서 개정 전기통신사업법이 통과되면서 작년 12월부터 구글이, 조만간 애플이 외부결제 허용+수수료 인하를 하게 됐다.

 
 
☝️  1분 토킹



[블리자드 인수한 MS]
마이크로소프트가 18일 '액티비전 블리자드'를 687억달러에 인수한다고 밝혔다. MS는 게임 플랫폼 엑스박스를 갖고 있고, 블리자드는 워크래프트, 스타크래프트, 디아블로 등의 게임들을 보유하고 있다. 이 둘이 만났으니 초대박이 터질 일만 남았다. MS는 이번 인수가 그동안 M&A 역사를 갈아치운 최대 규모다.  

[아마존표 의류매장]
아마존이 자사 기술이 집약된 오프라인 의류 매장 '아마존 스타일'을 올해 말 오픈한다. 매장은 오프라인이지만 온라인이 혼합되어 있다. 각 품목당 하나의 샘플만 있고 입어보고 싶은 옷을 아마존 쇼핑앱에서 선택하면 직원이 탈의실로 가져다준다. 사전에 입력해 놓은 손바닥 결제 시스템 '아마존 원'으로도 결제할 수 있다. [소개영상]


[인스타, 크리에이터 구독서비스]
인스타그램이 미국 내 소수 인플루언서 대상으로 크리에이터 구독 기능을 테스팅한다. 즉 크리에이터들이 라이브방송과 스토리를 유료운영할 수 있는 것. 월별 구독 요금도 설정할 수 있어 그야말로 본격 비즈니스 서비스다.

[찰나의 반짝임 펠로톤?]
팬데믹 시대 선풍적 인기를 끈 커넥티드 운동기구 펠로톤이 웃고울고 있다. 생각보다 코로나가 길어지고 규제가 느슨해지자, 작년 최고치 대비 펠로톤 주가가 80% 넘게 폭락했다. 가격 하락 전 펠로톤 임원진들이 주식을 대량 매도한 것이 드러났다. 그러나 CEO가 직접 나서 운동기구의 생산중단과 인력감원 관련한 보도 내용을 반박하면서 주가가 반등했다. 

 
 
🎓1분 커리어 이벤트
 
 
다양한 배움의 장터! 러닝 크리에이터 플랫폼! 탈잉의 감사협찬으로 진행되는 '2022년 일분톡 설맞이 이벤트'를 진행합니다. *광고아님
 
찐톡님 70% 이상이 2030, (IT 종사자는 아니더라도) 적어도 글로벌 IT 트렌드에 관심이 많은 분들인데요. 이런 분들께 꼭 추천하고 싶은 수업이 있다며 탈잉에서 연락이 왔습니다!!! 어떤 수업이냐면...

 
[스파르타 코딩 클럽의 직장인 필수 엑셀 스킬]
* 자세히 보고 싶다면 🖱️ 클릭
 
실무에 진짜 필요한 엑셀 노하우 + 엑셀보다 쉬운 SQL -> 2개로 구성된 패키지인데요,
이름부터 감이 오시죠? 직장인이라면 평생(😮‍💨) 쓰게 될 엑셀이 주인공입니다. 물론 노하우만 익혀두면 회사 생활이 그만큼 편해진다는 사실!

*학생이라도 강의자료 및 예비 직장인을 위해 미리 준비하는 것이 좋겠죠!

👉 한번 수강하면 1년간 무제한 다시듣기가 가능하고요,
👉 튜터와의 일대일 질의도 할 수 있어요!

이렇게 탐스러운 스터디 패키지가 무려 395,000원!
설맞이 이벤트로 일분톡이 딱 1분께 무료로 쏩니다!

아래 '도전 버튼' 꾸욱 누르고 참여한 분 중 한 분을 선정해 수강권을 드립니다. 당첨자는 2월 7일 일분톡에서 발표!

 
수강권 무료 신청

🎁 Ah! 일분톡이 쏘는 '엑셀 스킬'은  탈잉X스파르타코딩클럽 패키지의 원오브뎀일 뿐이고요, 이 외 <코딩 개발 입문, IT 커리어, 데이터, 재테크> 등 탐나는 스터디가 더욱 많으니, 자세히 보기 🖱️ 클릭
다음 일분톡 (1/31)은 설연휴로 쉽니다. 모두 건강히 명절 잘 보내시고 2월에 만나요 🥰

일분톡을 주변에 추천해 보세요!

 일분톡 공유
Facebook
Twitter
일분톡 구독하기



제휴 및 협찬&광고, 기타 모든 문의사항은 여기로
morning@ilbuntok.com

ilbuntok 일분톡
강남구 봉은사로 317

Copyright 2021 ILBUNTOK.  All rights reserved.
수신거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