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opy
11.27 집에있자금욜 Edition
- 디즈니가 만드는 3D 얼굴
- 저축 시켜주는 AI
- CNN이 선정한 2020 테크
- 1분 토킹 / 테크리포트
Facebook
Instagram
AI
나도 젊어지고 싶다

'벤자민 버튼의 시간은 거꾸로 간다'가 지금 개봉했다면, 20대의 피트 얼굴은 더 리얼했을 것이다. 디즈니 기술 연구소 '디즈니 리서치'가 새로운 논문 [Semantic Deep Face Models]을 공개했다. 가령, 50대 피트 얼굴에 청춘의 생기를 매우 부드럽게 입히는 기술이다. 중요한 건 불쾌한 골짜기에 빠지지 않는 3D 얼굴이란 사실이다.

* 불쾌한 골짜기(uncanny valley): 인간과 어느정도 닯은 로봇을 보면 신기하지만, 그 정도를 넘어 '너무' 닮아버리면 오히려 불쾌감을 느낀다는 이론.

 
disney-ai-face-swap
누가 진짜일까 [이미지 클릭]
 
물론, 수많은 영화와 애니메이션에서 이런 기법은 종종 쓰였는데, 디즈니의 연구는 무엇이 다른가? '더더 자연스러운' 딥 페이스 모델이라는 것. 즉 진짜 웃음을 지을 때와 가짜 웃음을 지을 때 얼굴의 변화가 미세하게 다른데, 디즈니는 얼굴 표정이 얼굴 전체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 학습하는 신경모델을 만들었다.

이제, 스턴트맨을 써도 굳이 등발만 보이게 하지 않아도 되고, 피아노치는 대역을 써도 손만 클로즈업하는 시대는 사라질 것이다. 물론, 딥페이크로 악용될 염려가 있으나, 디즈니 리서치같은 기관들이 연구 결과를 오픈하고 고유식별 장치를 둔다고 하니 '악용 방지 가이드라인'이 잡힐 거라는 분석이다.

ps. 디즈니 리서치는 최근 피부가 없는 로봇을 공개하기도 했다. gaze(응시하다)라는 휴머노이드 로봇인데 눈과 이만 있고 가슴에 붙은 센서로 앞의 사람을 감지한다. 

 

안 무섭다면 거짓말 [이미지 클릭]
Fintech
핑계없는 저축

가장 쉬우면서도 어려운 자산관리가 '저축'이다. 저축 방법을 크게 2가지로 보면, 1) 무조건 월 00원씩 저축, 2) 여윳돈이 생길때마다 저축.
전자의 경우 갑자기 돈이 쪼들릴 경우 버거운 짐으로 느껴지고, 후자의 경우 여윳돈이 생길 리가 없다는 것이다(월급장 아닌가).

그래서 AI가 해준단다. 고정 수입/갚아야 할 빚/이자율에 따라 가장 빨리 갚아야 할 빚/고정 지출비용/한 주간 지출 패턴 > 이것들을 분석해 어디서 줄이고 어디서 저축비용을 가져올 수 있는지 안내한다. 지금 미국에서 핫한 디지트(digit) 얘기다.

'저축하라, 아무생각 없이'
디지트는 기본적으로 저축 목표를 세우면 이를 달성하게 해주는 앱이다. 출금계좌를 연동해 놓으면, 디지트가 이용자의 수입/소비 패턴을 분석하고 여윳돈을 디지트 계좌로 이체(저축)한다.

어떻게 가능? 하루 최대 15회의 저축 시뮬레이션을 돌리며 머신러닝의 학습 속도를 향상시켰다. 머신러닝은 스스로와의 경쟁을 지속하면서 업데이트된다. 그리고 유저마다 갖는 다양한 소비 환경에서 최적의 저축상황을 이끌어낸다. 미국에선 학생들이 학자금대출 상환에 디지트를 활용한다고. 


+ 국내에도 있다. '학자금 대출 필수앱'이라는 올라플랜이다. 개인 소비성향을 고려해 대출이자 및 기간을 가장 많이 절감할 수 있는 상환플랜을 설계해준다고. 가입 시 한국장학재단과 연동해야 한다. 
AI 핀테크라고 하니, 다시금 떠오르는 그 이름 '파운트'. 일분톡이 인터뷰했던 파운트는 AI 로보어드바이저로 자산관리 해주는 서비스다. 소액이라도 자산 굴리는 방법을 알고 싶다면 [파운트 궁금하다]
Gadget
2020 선택받은 테크
 
2020년이 약 한달밖에 남지 않았다. 이쯤되면 한 해를 정리하는 리포트가 쏟아지니, CNN도 (자체 기자들 대상으로) 선정했다. '역병이 창궐한 2020년을 견디게 해준 기계와 기술'이다.
 
1. 그야말로 재택근무의 시대였다. 그리고 업무에 집중할 수 있는 다양한 기기들이 쏟아졌다. 그 중 하나가 Bose Headphones
소음방지 헤드폰으로 개 짖는 소리 등 주변의 산만한 소리를 잠재운다. 
2. 올해는 공기 질부터 손 세정제, 샴푸 등 모든 것에 예민해 질 수밖에 없었다. 'Think Dirty'은 제품 성분을 따져보고 더 나은 대체품으로 교환할 수 있는 무료앱이다.
 

3. 올해의 단어가 아닐까 싶다. '홈트'. 특히 홈트계의 넷플이라 불린 Peloton이 핫했는데, 바이크나 러닝머신을 사면 월 구독료를 내고 독점 스포츠 콘텐츠를 볼 수 있다. 라이브 클래스로 실시간 다른 이들과 경쟁하며 운동할 수 있다. 
 

 
[더보기는 여기로]
1분 토킹

1. 테슬라가 모델X, 모델Y 9500대를 리콜했다. 지붕 부품과 볼트 조임에서 결함이 발견된 것. 그나저나 일론 머스크는 빌 게이츠를 제치고 세계 부호 2위로 등극했다.

2. 클라우드 기반 고객관리 소프트웨어 '세일즈포스닷컴'이 슬랙 인수를 추진 중이다. 인수금액은 170억달러 이상, 성사된다면 지금까지의 세일즈포스의 M&A 중 최대 규모라고. 
[일분톡이 찾아주는 테크 리포트]

코로나19 이후, 디지털 라이프의 변화 : 메조미디어 (11.25)

* 더 많이 보기는 아카이브 이동, PDF는 PC에서 다운로드 가능합니다.
 카톡공유 (꾸욱 누르기)
페북공유 페북공유
트윗 트윗
오늘 일분톡 점수매기기
콘텐츠 제휴 및 협찬&광고, 기타 모든 문의사항은 여기로
morning@ilbuntok.com
ilbuntok 일분톡

수신거부
Copyright 2020 ILBUNTOK, All rights reserved.